코틀린에서의 접근 제어자와 레이저 프로퍼티

서론

코틀린은 객체지향 언어이며, 접근 제어자와 레이저 프로퍼티는 자바와 같이 코틀린에서 코드를 작성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접근 제어자는 코드의 안전성을 높이고 공개 및 비공개 값을 제어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레이저 프로퍼티는 메모리 소비를 최소화하고 코드의 간결함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글에서는 코틀린에서의 접근 제어자와 레이저 프로퍼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코틀린에서의 접근 제어자와 레이저 프로퍼티
-코틀린린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본론

1. 접근 제어자의 용도

코틀린에서 접근 제어자는 클래스, 함수, 프로퍼티의 범위를 제한하여 소스 코드의 안전한 사용과 코드의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코틀린의 접근 제어자는 public, internal, protected, private 등 총 4가지의 종류로 나뉩니다. public은 프로그램 전반에 걸친 범위를 갖고, internal은 동일한 모듈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protected는 자식 클래스에서도 접근 가능하며, private은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합니다.

레이저 프로퍼티는 코틀린에서 프로퍼티를 편리하게 정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getter와 setter를 자동으로 생성해주고, 접근 제어자를 붙여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레이저 프로퍼티는 표현식이나 변수로 정의할 수 있으며, 다양한 타입의 프로퍼티를 지원합니다. 또한 레이저 프로퍼티를 사용할 때 접근 제어자를 통해 적절한 접근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2. 접근 제어자의 종류

코틀린은 접근 제어자를 통해 객체의 보안을 신경 써서 코드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접근 제어자는 패키지, 클래스, 객체, 함수 등 각각의 요소에 대해 보안 사항을 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코틀린에서는 크게 4가지 종류의 접근 제어자를 지원합니다.

1. public : 모든 곳에서 접근이 가능한 가장 개방적인 접근 제어자입니다.

2. private : 해당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3. protected : 해당 클래스 내와 하위 클래스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4. internal : 동일한 모듈 내의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4가지 접근 제어자를 통해 코틀린 코드의 보안을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레이저 프로퍼티의 소개

레이저 프로퍼티(Lazy Property)는 코틀린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객체 생성과 속성 접근을 최적화 할 수 있는 컴파일 타임 상수를 생성해주는 기능입니다. 객체를 생성하기 전에 속성 값을 미리 불러오는 기능이며, 이는 객체가 생성될 때 그 값을 자동으로 설정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객체가 생성되기 전에 속성 값을 미리 불러오는 것으로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고, 객체 생성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퍼티 변경에 따른 부가 작업이 필요할 때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레이저 프로퍼티의 장점

레이저 프로퍼티는 코틀린의 특징 중 하나로, 간결하고 가독성 높은 코드로 복잡한 작업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이저 프로퍼티는 기본적으로 프로퍼티(property)를 생성하는 방법으로, 필드(field)와 접근자(accessor)를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어, 객체의 상태를 유지하거나 접근하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 프로퍼티는 프로퍼티의 구현에 필요한 복잡한 코드를 생략할 수 있기 때문에, 코드를 간결하게 만들어,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퍼티는 상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인 코드 관리가 가능합니다.

 

5. 레이저 프로퍼티의 사용법

Kotlin에서는 객체 생성과 속성 접근을 단순화하기 위해 레이저 프로퍼티라는 개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형태로 선언되며 객체의 속성을 나타내는 프로퍼티를 작성할 때 매번 접근자를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프로퍼티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기본적인 프로퍼티 선언이며, 두 번째는 프로퍼티 선언과 함께 getter/setter를 생략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기본적인 프로퍼티 선언의 경우, 기본적으로 접근 제어자가 private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프로퍼티를 외부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getter/setter를 생략하여 public으로 선언해야 합니다.

반면, 프로퍼티 선언과 함께 getter/setter를 생략하는 경우는 public으로 선언되며, 외부에서 속성값을 변경할 수 있는 setter를 다른 속성과 함께 추가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프로퍼티를 사용하면 간단한 속성 접근 및 객체 생성을 효과적으로 가능합니다. 또한 접근 제어자를 통해 객체의 속성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보안에도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코틀린에서의 접근 제어자와 레이저 프로퍼티
2-코틀린린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결론

코틀린에서 접근 제어자와 레이저 프로퍼티를 이해하는 것은 코틀린 개발자에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접근 제어자는 코틀린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과 함수에 대한 외부 접근을 제한합니다. 레이저 프로퍼티는 프로퍼티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레이저 프로퍼티는 속성을 더 간단하게 정의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코틀린 개발자는 이 두 가지 기능을 알고 사용할 줄 알아야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자바의 정석 - 기초편] ch7-21 접근제어자

[자바의 정석 – 기초편] ch7-21 접근제어자